지에프씨생명과학의 스킨 마이크로바이옴과 Higher Plant Cell을 기반으로 확보한 소재를 통해 Exosome 을 분리하는 공정입니다. 엑소좀은 세포 내부 엔도좀(Endosome)에서 유래하여 외부로 방출되는 세포외소포체(Extracellular vesicles, EVs)의 일종으로 직경 200 nm이하의 나노소립자로 세포와 세포간의 메신저 역할을 수행합니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은 인체배양줄기세포 배양액뿐만 아닌 자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유산균 세포주, 50여종 이상의 식물 캘러스 배양체들로부터 고순도, 고수율 엑소좀 분리를 위한 지에프씨생명과학의 엑소좀 추출 공정인 Hybrid-Exotech™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Genovation platform을 통해 확보한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하여 미생물 유래 엑소좀인 ‘Microbe-Exo’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순도의 Microbe-Exo 개발을 위해 당사의 독자 기술로 엑소좀 유사 입자들이 제거된 Nanoparticle Free(NPF) 배양 배지를 개발하여 고순도의 엑소좀을 확보하였고, 이들은 일반 시판 배지를 통해 얻은 엑소좀보다 장기간 입자수가 안정함을 확인하였습니다.
Plant EVeration Cell Tech.로 확보한 식물 세포를 활용하여 식물 유래 엑소좀인 ‘Plant Stem-Exo’ 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식물세포는 세포벽이 존재하며 생리적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획일화된 방법으로는 추출하는 식물 유래 엑소좀은 공정 확립을 통한 산업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에프씨생명과학은 당사만의 기술인 Boosting Exo-Tech를 이용하여 각 Higher Plant Cell 의 특성에 맞는 공정을 적용하여 고순도, 고수율의 ‘Plant Stem-Exo‘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엑소좀은 나노사이즈의 소립자로 대부분의 연구진들은 엑소좀의 검증을 NTA(Nanoparticle Tracking Analysis)에 의존하고만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검증법은 실제로 엑소좀이 아닌 리포좀 또는 유사나노 파티클에서도 측정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엑소좀 검증을 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은 각 식물 소재 엑소좀 내의 small RNA 분석을 통해 바이오마커로 활용할 수 있는 각 엑소좀의 miRNA를 확보하였고, 이들의 정량적 QC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엑소좀 특이적 단백질을 이용한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은 식물 세포 유래 엑소좀 검증에 있어 기존의 NTA 및 TEM분석뿐만 아니라 엑소좀 특이 막 단백질인 Tetraspanin 8 (TET8) 항체를 이용한 단백질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Exosome 내의 miRNA에 주목하여 20여종 식물 엑소좀과 캘러스 배양체의 small RNA sequencin을 통한 miRNA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Exosomal miRNA를 확보하였고, 이들을 Biomarker로 활용할 수 있는 검증법을 개발하고, 해당 공정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소재로써 엑소좀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미래성장 기술확보를 위한 ‘막융합 하이브리드 엑소좀’ 기술과 ‘Active-loaded 하이브리드 엑소좀’ 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막융합 하이브리드 엑소좀
엑소좀과 리포좀의 막 융합을 통한 하이브리드 엑소좀 개발중으로 이는 리포좀의 단점을 보완하여 원하는 효능을 원하는 곳에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활용 가능
Active-loaded 하이브리드 엑소좀
포집 효율 측정과 효능 비교 실험을 통하여 Active-loaded 하이브리드 엑소좀 생성을 증명하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고기능성 소재를 개발을 위해 실험 설계중